더이상 국영수에만 집중하는 시대가 아니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없이 서로의 개성을 공유하는 플렛폼이 발달하면서 다시 한번 생활 속에서의 예술이 각광받는 시대가 열렸다.
2000년대 초등학생의 필수 학원 목록에는 피아노 학원과 미술학원이 있었다. IMF 경제 위기 이후 경제가 서서히 회복되면서 여유 있는 부모들은 아이들의 창의성, 예술성, 감수성 발달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예술 계열의 학원의 붐도 잠시,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 세태가 만연하기 시작하면서 예술은 학부모들의 우선순위에서 내려와야 했다. 그렇게 살아 남은 학원은 대학 입시 또는 치료 등 실용적 목적이 대부분이었다.
2010년 후반을 지나고, 2020년대 초반이 되며, SNS플렛폼이 크게 발전하고 우리 삶의 한 부분을 차지했다. 손쉽게 자신을표현할 수 있는 플렛폼의 등장으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등이 학생들의 희망 직업 1순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독특한 자신의 개성 표현은 곧 성공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 통신의 발달 속에서 미술은 다시 한 번 힘을 얻고 있다. 비트코인이 경제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NFT콘텐츠들이 이슈로 떠올랐다. 사람들의 예술 활동이 고유한 디지털 코드로 변환되어 예술 자체가 경제적인 힘을 얻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속에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가장 발달시킬 수 있는 시기인 초등학교의 예술 교육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으로 변화되어 가는 미술 교육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미술 교육을 조망하여 자신의 자녀의 예술적인 감각을 어떤 방식으로 키워줄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미술 교육의 흐름은 시대적으로 미술 교육이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져왔다. 시대의 요구에 따라 기능, 표현, 창의성, 감상, 비평, 문화 등 다양한 관점으로 미술 교육의 중점이 변화해왔다.
1. 표현 기능 중심 미술 교육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출발점은 산업혁명에 있다. 제조업의 발달로 인해 생산방식이 기계를 통한 대량 생산으로 전환됨에 따라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미술 교육이 요구되었다. 이 시기 교육과정의 중점은 반복적인 훈련을 통한 미적 기능의 향상에 있으며, 표현 주의 미술 교육은 미술 표현 기능을 발달시켜 미술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콜(Cole, H) 1852년 미술 교사 양성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도학, 제도 등의 평면 기하학적 그림을 강조하는 교육을 시작
러스킨(Ruskin, J) 자연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제안
그로피우스(Gropius, W) 바우하우스(모든 예술을 건축에 집약한 운동, 미술가적 정신과 표현 능력을 종합적으로 발달)
의의와 한계
표현 기능 중심 미술 교육은 학습자의 특성, 발달 단계 및 개성 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점이 한계로 남았으나, 미술을 보편성을 가춘 지적 과정의 수단으로 체계화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2.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
배경과 중점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은 어린이 중심 교육 사조의 발달(아동 중심의 교육과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의 등장)로 등장했으며, 어린이 중심, 경험, 과정에 중점을 둔다.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의 교육 목표는 창의성과 미술 표현의 발달 과정을 강조하는 미술 교육, 나아가 '미술을 통한 인간 형성'이다.
듀이(Dewey. J) 아동 중심 교육 강조
로웬펠드(Lowenfeld, V.) 어린이의 순차적인 발달중요시, 표현 능력 발달 단계의 특성에 따른 교육 강조
의의와 한계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통한 창의성을 개발을 위해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창의성을 개발하고 나아가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할 수 있는 '미술을 통한 교육'으로의 변화를 이끌었으나, 자유로운 표현이나 창의성을 지나치게 중시한 나머지 기초 기능의 부족을 초래했으며, 미술의 본질과 사회적 요구를 간과하였다는 지적이 있다.
3. 이해 중심 미술 교육
배경과 중점, 의의
이해 중심 미술 교육의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비판이다. 미술에 대한 개념과 원리에 대한 교육이 충분하지 않다는 비판과 함계 미술 교과의 본질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미술사, 미학, 미술 비평 등이 미술 창작과 함께 교육되어야 한다는 교육 이론이 제기되었다. 둘째, 브루너의 이론이다. 브루너는 미술 교육의 새로운 힘은 미술사와 미술 비평의 창의적인 발달에서 나타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위의 네 영역이 통합적으로 미술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이론은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미술 교과에서 체험, 이해, 감상 활동(초등 미술 교육과정의 세 가지 영역)이 강화되도록 하였다.
아이즈너(Eisner. E)
다음으로 언급할 두 미술 교육은 최근 교통, 통신의 발달과 함계 고려되는 미술 교육 흐름이다.
4. 시각 문화 미술 교육
배경
미디어 아트의 등장과 광고, 영화, 비디오 아트 등의 교육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와 정보 통신의 발달은 미술 교과의 변화를 초래했다.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은 학생들이 이러한 시각 이미지를 이해, 해석하고 판단하고 활용하여 타인 및 사회와 소통하고 교감하도록 하는 데 있다.
5. 다문화 미술 교육
배경
국제화 시대에 문화적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사외에서는 타문화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태도가 건전한 사회와 국가, 나아가 세계 평화를 지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소수 문화 존중과 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중점
다양한 문화가 반영된 미술 활동을 통해 소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타인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가도록 한다.
예시
다양한 나라의 미술가 작품을 감상하기, 여러 나라의 민속놀이나 축제를 살펴보기, 세계의 특이한 박물관이나 미술관 구경하기 등
* 다문화: 나라, 지역 등과 같은 지리적 조건에 따른 문화를 뜻하기도 하지만 장애인, 여성, 남성, 청소년, 노인, 소외 계층과 같이 신체, 연령, 성별, 경제 등과 같은 다양한 조건에 따른 문화를 뜻하기도 한다.
참고: 동아출판, 미술 지도서 3~4학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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